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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마케팅(틈새시장 마케팅) 뜻과 사례 중심

탕탕펑펑 2024. 10. 19.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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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 관심많은 분들은 이미 들어보셨을겁니다 니치마케팅

 


 

<니치마케팅>

타겟을 최대한 구체적이고 세분화시켜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뜻합니다,

그래서 틈새시장 마케팅이라고도 하죠

'틈새시장'이라는 친숙한 단어가 들어가니까 어느정도 이해가가나요?

 

니치라는 단어는 빈틈 혹은 틈새라는 뜻으로,

소비자의 기호와 개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것을 뜻합니다

매스마케팅이랑은 반대되죠, 매스마케팅은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와 반대되는 개념이 니치마케팅입니다

 

예전에는 매스마케팅으로 대량생산만 하더라도

제품이 판매되었어요 왜냐하면 경쟁사들이 별로없었으니..

그치만 요즘은 대부분의 시장이 포화상태일때 이러한

틈새시장 공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니치마케팅이 왜 필요햐나구요?

하루가 다르게 소비자들 취향이 다양해지고 변화가 빠르니까요

기업이 잘 만들어낸 제품을 소비자들이 원해서 구매하지않아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서 기업이 예상하여 제품을 만들어내지

기업이 이 제품 좋다, 하면서 만들진 않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찾아내 여러 상품을 개발한것이고

바로 니치마케팅이 필요한것이죠!

 

쟈, 그럼 니치마케팅 사례 한번 볼까요?!

 

글루텐프리 식품은 글루텐이 제외된 식품을 말하는건데

말그대로 요즘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을 겨냥한 제품이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제일 번뜩이면서 생각났던게 바로 글루텐프리 제품 마케팅이었어요

최근 트렌드로 글루텐프리가 유행하고있고,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 등의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나 과민증을 유발할수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여러명의 소비자들이 글루텐을 피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이에 따라 글루텐 프리 제품의 인기가 급증하고있어요

예를들면 비건화장품도 이와 비슷하다고 볼수있겠군요!

 

 

그리고 국내 대표적인 니치마케팅 예시가 바로 '딤채' 김치냉장고죠

딤채는 IMF시기때 출시됐떤걸로 알고있어요

상당히 공격적이고 실험적인 마케팅이지 않을까생각해봅니다;;;

그 시기때 김치냉장고라는 템을 개발하고 출시하다니 ㄷㄷㄷ

딤채자체가 김치냉장고를 대중화 시켰던 브랜드이고

가장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아이디어이지 않을까 합니다

원래는 가정에서 김치를 일반냉장고에서 보관했었죠

어쨋든 딤채는 김치냉장고 시장의 개척에 성공했다고 볼수있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입니다

옥수수수염차, 신선한 아이디어의 음료제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니치마케팅을

펼친 제품이 바로 광동제약의 옥수수 수염차입니다,

기존음료와는 건강을 내세운 차별화된 음료수였죠

보아가 선전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던 기억이 ^^;;

 

 

 여기까지 니치마케팅 의미와 사례중심 내용이었습니다

쟈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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